본문 바로가기

P-camp 첫번째 만남

비 폭력 대화란 무엇인가요?

P-CAMP의 사정행사에는, 조금은 낮설은 "비 폭력 대화"라는 튜토리얼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여러분에게, 좋은 강의를 드리려고 외부강사를 섭외한 튜토리얼이랍니다. (^_^)

듣고 싶은 분들은, 참여등록하실때 꼭! "소개"부분에 "참석튜토리얼 - 비폭력대화"라고 적어주세요~

 

비폭력 대화란???

"우리가 서로 효율적으로 의사소통하는 방법을 배우게 되면, 우리의 삶, 우리의 관계는 진실로 변화할 수 있습니다. 비폭력대화는 서로를 비난하지 않으면서 각자의 욕구를 표현하는 방법, 그리고 상대방이 이해받고 있다고 느낄 수 있도록 들어주는 방법을 가르쳐줍니다." 
- 토마스 골던 (PET 창시자)

비폭력 대화란 폭력적이지 않은 대화를 말하며 때로는 연민의 대화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폭력적 대화란 자신의 주장만 고집하는 불관용의 화법을 뜻합니다. 이 폭력적 대화는 서로에게 상처만 남기며, 이 상처가 서로의 관계를 더욱 악화시키게 됩니다.

이에 반해 비폭력 대화는 "견디기 어려운 상황에서도 인간성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는 대화(커뮤니케이션) 방법"입니다.

비폭력 대화는 최근 국내외에서 상당한 관심을 불러 일으키고 있는 소통 방법이며, 가정은 물론 회사, 정부에 이르기까지 폭 넓은 적용이 가능합니다.

우리 개발자들을 비롯한 IT개발 관련 종사자들은 항상 폭력적 대화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모두가 희생양인 동시에 가해자입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 비폭력 대화를 경험하고 우리들이 직면할 수 있는 폭력적 상황에 대처하거나 피해갈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자신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강사 소개

이름 : 아침(최정현진)
소속 : 한국NVC센터(http://www.krnvc.org/)
이력 :
- 1999년부터
평화인권연대 활동가

- 2000년 6월부터 2001년 7월까지

미국친우봉사회(American Friends Service Committee, AFSC) 주최 갈등해결 전문가 훈련 프로그램 수료,

- 2001년 6월
조지메이슨대학 갈등분석과 해결연구소 갈등해결 고급과정 수료

- 2003년 6월
필리핀 민다나오 피스빌딩연구소(Mindanao Peacebuilding Institute, MPI) 갈등변환과 갈등해결 기술 과정 등 수료

- 2004년 봄학기
이대 평생교육원 비폭력대화 지도자과정 수료 (2005년 봄학기 과정에서는 캐서린 선생님의 보조로 참여)

- 2004년 5월
비폭력대화(Nonviolent Communication, NVC) 국제심화훈련 수료

- 2007년 2월 2일부터 7일
비폭력대화 집중심화훈련 수료

- 2000년부터 2005년까지
매년 평화캠프 진행

- 2003년부터 2005년까지
평화를 만드는 여성회 갈등해결센터 연구원
(학교의 창의재량 수업이나 ca반 운영, 갈등해결강사트레이닝 등에 갈등해결과 의사소통강사로 참여)
(인권교육네트워크에 참여해오고 있습니다.
)
- 2004년부터

캐서린 선생님(CNVC, Center for NonViolent Communication 인증지도자)의 워크샵에 보조역할

- 2006년 9월부터
한국NVC센터에서 캐서린 한의 지도를 받으며 센터에서 입문과정 워크샵을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