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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기관 IT서비스관리 체계 발전방향 - 김경섭 이사관 / 정부통합센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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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대학교 산업대학원에서 전자계산학과 성균관대학교 행정대학원에서 컴퓨터감사를 전공하였으며, 국민대학교 대학원 경영정보학 박사를
취득하였다.
그리고 행정자치부, 정보통신부에서 행정정보화를 담당하였으며, 현재는 행정안전부(정부통합전산센터)에서 부이사관으로 재직중이다.
최근 주요 관심분야는 ITSM, EA, IT거버넌스, e-government 등이며, 프로세스중심의 전자정부 구현에 관한
연구(서울대 행정대학원 2003. 6) 성공적인 전자정부 구현을 위한 구성요소 분석(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3. 3),
공공부문 주요 정보화 현안사항에 관한 연구(한국경영정보학회, 2000. 6), 전자서명을 이용한 e-행정서비스 발전방안(행정과
전산, 2000. 9), 전자정부 비전과 전략(한국행정학회 1998년 하계학술대회) 등 다수의 논문을 펴낸 바 있다. |
IT
서비스관리의 표준모델 ITIL v2가 ITIL v3로 발전되고, IT 서비스관리의 관점이 인프라 운영에서 서비스관리 중심으로
전환되는 추세에 따라, 정부통합전산센터는 업무 서비스중심으로 IT서비스관리체계를 확대,개선하여 센터 IT서비스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39개 행정기관에 보다 나은 IT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ITIL v3기반의 프로세스 전환을 추진 중이다. 이를
위하여 그동안 적용되어 운영 중인 ITIL v2기반의 16개 표준운영 프로세스를 ITIL V3의 26개 프로세스와 비교.
분석하여 취약한 부분을 강화하고, 개선하여 정보시스템 관리효율성을 높이고, 고객기관에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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