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ASTA2007 국제 테스팅 컨퍼런스의 추천 강좌 정보입니다~

P-camp의 주최축 중, 하나인 STEN에서 개최하는
ASTA2007 국제 테스팅 컨퍼런스에 대한 추가 정보가 나왔습니다.

추천 강좌 정보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1. 테스트 엔지니어 및 QA 분들께는 다음의 강연을 추천합니다.
2. 프로젝트 매니저, 개발자 분들께는 다음의강연을 추천합니다.

그와 함께, 국제 컨퍼런스에 참여해야 하는 5가지 당위성을 기술하고 있습니다.
기회를 잡아서, STEN의 국제규모 컨퍼런스에 참여하시고 큰 영감을 얻으세요~

PS: 통역에 대한 문의가 있었는데요. 현재 통역을 섭외중이라고 합니다. (from, 권원일/STEN)



왜? 우리는 국제 테스팅 컨퍼런스에 참가해야 할까요?


1. 본 컨퍼런스는 국내에서 개최되는 IT 분야 최대 규모의 국제 소프트웨어 테스팅 전문 컨퍼런스 입니다. 미국의 STAR나 유럽의 ICSTest 컨퍼런스 수준의 다양한 테스팅 접근법과 실전 테크닉을 해외에 나가지 않고도 해외 컨퍼런스 참가비의 30~40%(항공료와 체재비를 고려하면 10% 내외) 만으로 제공받을 수 절호의 기회 입니다. 이번 기회를 놓치면 향후 4년 후에나 유사한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2. 본 컨퍼런스는 "소프트웨어 테스팅의 가치와 중요성을 다른 개발 분야와 IT 전반에 알리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되도록 많이 관련 업계에 소개하고 전파 하시어, 소프트웨어 테스팅에 자부심을 갖고 일 할 수 있는 문화를 우리 스스로 만들도록 합시다.

3. IT 업계의 CEO, CTO, CIO, 프로젝트 매니저 분들은 자사 또는 프로젝트에서 개발하는 SW의 품질이 높기를 기대 합니다. 하지만, 어떻게? 가능한지, 또는 왜? 릴리즈된 제품에는 항상 문제가 발생하는 지에 대해서는 언제나 의문점으로만 남아 있습니다. 이번 컨퍼런스는 유럽, 미국, 일본 등 선진의 테스트 기법과 문화를 접할 수 있는 최상의 기회이며, 자사 SW의 품질을 높이는데 필요한 아이디어를 제공할 것입니다.

4. 개발자들은 자신이 만든 프로그램을 나름의 시나리오를 가지고 테스트 합니다. 하지만, 그 시나리오에 허점이 있다면 좀더 체계적인 지식을 가지고 시나리오와 테스트 케이스를 만들 수 있다면 어떨까요? 자신이 만든 프로그램이 견고하면 견고할수록 개발자 자신의 경쟁력도 높아집니다.

5.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에 내재된 결함은 개발 초기에 발견하면 할수록 확연한 비용 절감의 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또한, 요즘처럼 프로젝트 압박이 심하고, 빠른 릴리즈를 필요로 하는 시대에 높은 품질을 유지하는 것이 가능할까요? 본 컨퍼런스는 이러한 질문에 인사이트와 답을 제시해 드릴 것 입니다.



추천 강연 소개:
1. 테스트 엔지니어 및 QA 분들께는 다음의 강연을 추천합니다.

제목
Assessing your Test Team Effectiveness, Efficiency, and More
(테스트 팀의 효율, 효과 그 이상의 가치 평가)
강연자
RexBlack, RBCS (USA)
강연자 소개
렉스 블랙(RexBlack)은 현재 ISTQB 미국 테스팅 위원회 위원장이며, 20년 이상의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시스템 테스팅 분야의 경험을 가지고 있다. RBCS라는 소프트웨어 테스트 컨설팅 회사를 설립 하여, 전세계 기업들에게 테스트 컨설팅 및 사내 맞춤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저서로는 소프트웨어 테스팅 분야의 베스트 셀러중의 하나인 "Managing the Testing Process"를 집필하였으며"Critical Testing Processes"를 2003년에 출판 하였다.
강연 요약
팀의 가치를 높이고 이를 알리는 일은 훌륭한 매니저의 공통된 목표이며 특히 성과 측정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QA 분야에선 더욱더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선 팀의 위치 파악이 중요한 법이지요. 이 강의에서 Rex는 12개의 테스트 프로세스를 통하여 현재 팀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또한 이를 통해 팀의 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는 비전을 공유합니다.
추천의 글
뭐 워낙 유명한 분이라 어떤 추천이 필요할까 고민하게 만든다. 본인은 Rex의 강의를 한번도 들어본 적은 없지만 그의 책은 몇 권 읽어보았다. 그의 아이디어들은 항상 현실적이고 실질적이며 또한 직관적이다. 품질, 프로세스 개선, 테스트의 효용성에 대한 실질적인 가이드는 현업에 일하면서 많은 도움을 받았었다. 이번 강연도 그의 비전을 공유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 생각한다. (올라웍스 QA팀장 - 권수일)


제 목
Using SCRUM as a Test Management method
(SCRUM을 사용한 테스트 관리 기법)
강연자
Klaus Olsen, Softwaretest.dk (Denmark)
강연자 소개
클라우스 올센(Klaus Olsen)은 캡 제미니라는 대기업에서 개발 경험에 바탕을 두고 테스팅 체계를 확립하였고, 덴마크의 소프트웨어 테스팅 그룹 및 연합회의 회원이다. 이런 경험에 바탕을 두고 2000년 4월에 소프트웨어 개발 관점에서의 테스팅을 통한 프로세스 개선과 소프트웨어 테스팅에 집중하기 위하여 Softwaretest.dk라는 회사를 설립하였다. 5년 이상의 개발 경험과 14년의 테스팅 경력을 가지고 있다.
강연 요약
테스트 관리는 모든 매니저들의 관심사입니다. Klaus Olsen은 SCRUM를 사용하여 현재 테스트 팀이 무엇을 하고 있는가, 팀과 매니저에게 어떤 도움과 가치를 줄 수 있는지를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이 SCRUM은 전혀 새로운 것이 아니라 여러분들이 이미 익숙한 제품 로그, 일일 미팅, 번다운 차트의 확장일 뿐입니다. 작은 발전과 변화로 최선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추천의 글
Agile 개발 방법론이 관심의 대상이 되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Agile 개발방법론 중에 하나인 SCRUM에서의 테스트 관리 기법에 대한 설명을 해주는 강연이야 말로 테스트 매니저라면 꼭 들어야 할 강연으로 생각됩니다. (올라웍스 QA 팀 - 이동한)


제목
eXtreme Testing meets Risk Based Testing
(익스트림 테스팅과 리스크 기반 테스팅과의 만남)
강연자
Yaron Tsubery, Comverse (Israel)
강연자 소개
Yaron Tsubery 는Comperse사에서 6년째 QA 팀장 및 Testing 매니저로 일하고 있으며, 시스템 분석가 출신으로 1990년부터 17년간 테스트 엔지니어, 리더, 매니저로서의 필드 경험을 가지고 있다. ITCB (Israeli Testing Certification Board)대표이며, 은행 업무 프로세스 시스템, Vodafone, T-Mobile, NTT DoCoMo, Verizon Wireless와 같은 이동 통신사의 복잡한 시스템에 전문화된 경험을 가지고 있다.
강연 요약
* 효율적인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효과적인 결과를 이끌어 내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효과적인 테스트 커버리지
2. 대규모 프로젝트에서 효율적인 결함 탐지 방법

* 리스크기반의 테스팅, 품질 리스크 분석과 탐색적 테스팅을 통합한 하나의 프로세스를 제시 합니다.

* 제한된 규칙과 엄격한 종료 원칙을 가지고, 짧은 납기일 안에 매우 복잡한 요구사항을 다뤄야 하는
   이동통신사와 같은 대규모의 복잡한 시스템 프로젝트에 초점을 맞춥니다.

추천의 글
리스크기반의 테스팅, 품질 리스크 분석과 탐색적 테스팅 이 흥미로운 세가지를 하나의 프로세스로 구현하고, 이 통합 프로세스를 사용하여 대규모 프로젝트에서 테스트 커버리지, 결함 탐지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겠군요. 이러한 경험을 제한된 규칙과 엄격한 종료 원칙을 가지고, 짧은 납기일 안에 매우 복잡한 요구사항을 다뤄야 하는 이동통신사나 대규모 시스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신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2. 프로젝트 매니저, 개발자 분들께는 다음의강연을 추천합니다.

제 목
Forth Generation Test Strategy: A Quicker Test for Death March Projects
(4세대 테스트 전략: 죽음의 행진 프로젝트에서의 신속한 테스트 방법)
강연자
Tsuneo Yamaura, Tokai University (Japan)
강연자 소개
Tsuneo Yamaura 는 히다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출신으로 OS 개발, 시스템 유틸리티, 분산 컴퓨팅 환경 등의 프로젝트에 참여 하였다. 현재는 토카이대학의 교수로 재임 중이며, 일본 소프트웨어 테스팅계의 1인자라고 할 수 있다. IEEE Software 에 다수의 논문을 썼으며, 그의 논문은 이안 썸머빌의 "소프트웨어 공학 제 7판" 에서 결점이 거의 없는(프로그램 내부 버그 중 유저 사이트에서 단 0.002퍼센트의 결함이 발견됨) 소프트웨어를 인도하는 데 매우 좋은 평판을 가지고 있는 일본 기업으로부터 시험 사례 설계 방법을 다룬 논문으로 레퍼런스 되기도 하였다. (참고 블로그:http://techbard.tistory.com/8)
강연 요약
검증된 품질을 유지하면서 신속한 테스트를 수행한다? Tsuneo Yamaura가 이러한 기대치를 만족시키는 아이디어를 제공합니다. 디버깅과 테스팅을 중첩 수행, 품질 개발 매니저의 효율적인 QA Cycle 조율 등의 방법을 통해서 마켓 니드에 맞는 신속한 릴리즈를 약속할 수 있습니다.
추천의 글
급격히 발전하는 현대사회의 IT 프로젝트는 일정, 인력, 예산, 기능 및 성능 등 프로젝트 전반에 걸쳐서 문제가 없는 프로젝트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런 문제 프로젝트를 성공으로 이끌어가기 위해서는 프로젝트의 싸이클 전반에 걸쳐서 전략이 필요하다. 쯔네오 야마무라씨는 오랜 기간 동안 히타치와 함께 해오신 분으로 문제 프로젝트에 대하여 새로운 패러다임과 함께 해결책을 정확히 제시해 줄 것이라 생각하며, 현재 문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혹은 앞으로라도 문제 프로젝트를 당면할 프로젝트 전반에 관계된 모든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강연이다. (버그테스트 - 조창선)


제 목
Planning and Managing Acceptance Testing
(인수 테스팅의 계획 수립과 관리)
강연자
Hans Schaefer, Software Test Consulting (Norway)
강연자 소개
한스 쉐퍼(Hans Schaefer) 는 노르웨이에서 활동하는 소프트웨어 컨설턴트 이며, 노르웨이테스팅보드 대표이다. 1984년부터 소프트웨어 테스팅 컨설팅 경험이 있으며, 현재는 테스트 프로세스 개선과 설계 기법, 리뷰에 그의 열정을 쏟고 있다.
강연 요약
항상 인수테스팅 과정에서 고객과 개발사간의 많은 문제점들이 발생합니다. 기대치에 못 미치는 성능, 중요 기능의 미구현, Legacy 시스템과의 충돌, 만족스럽지 못한 문서화 등등…하지만 이런 불행에 빠져들 기전에 피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문제들은 충분히 예방 가능합니다. Hans Schaefer는 고객 참여와 체계적인 인수 테스팅을 통하여 이런 고질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공합니다


제 목
Code review and inspection practice in Japan
(일본 테스트업계에서의 코드 리뷰와 인스펙션 사례)
강연자
Nobuhiro Hosokawa, IBM (Japan)
강연자 소개
소프트웨어 인스펙션은 1976년 소스코드나 수도코드에서의 결함 검출 또는 결함 제거 방법론으로 유명한 Michael E. Fagan이 주창한 방법을 통상 사용해왔으나 적용되고 발표된 소프트웨어 인스펙션에 대한 충분한 연구가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또한, 인스펙션 기법이 실무진들에게 여러 가지 이익을 가져다 준다고 합니다만, 비용적인 문제와 평가의 어려움에 관해서는 거의 알려지지 않았으며, 인스펙션의 품질은 인스펙터의 역량과 경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일본에서는 IT 서비스 프로젝트를 위한 Quality Inspection (QI) 방법들이 제시되었습니다.

최적화된 QI툴과 프로세스는 결함과 어려움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본 강연의 목적은 개발 프로젝트에서의 품질 관리의 중요성을 보여주고 QI 툴들의 사례 시연을 통해서 소스 코드에서 메트릭을 측정하고 공식적인 인스펙션 시작 전에 가설을 세운 후 이를 시각화하는 법을 알려줄 것입니다.

강연 요약
개발과 테스팅 전분야에 걸쳐 인스펙션에 대해 접해보지 않은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모두 결함을 예방하는 효과가 높아 획기적인 비용 절감에 도움이 된다고 얘기하지만, 인스펙션을 활용하고 있는 전문가도 많지 않고 실제적으로 효과를 보고 있는 경우는 더욱 제한적이다. 국내에서의 인스펙션 적용 성공 및 실패 사례가 공유되고 있지 않은 것이 그 주요 원인이라고 여겨진다.이런 상황에서 같은 고민을 미리 안고 해결책을 모색해 온 일본 테스팅 및 개발 업계에서의 인스펙션 Best Practice 사례 발표는 반드시 주목해야 할 주제가 아닐 수 없다.(STA 대표 - 권원일)


ASTA Software Testing International Conference 2007
www.softwaretesting.kr